본문 바로가기
열두 달 테라피

이탈리아의 베르가못 나무 열매

by 에코 알라 2024. 4. 22.
반응형

진한 달콤한 과일향의 베르가못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은 달콤한 향이 강하면서도 가볍고 섬세하며 상쾌한 향기가 납니다.

감귤류 중에서는 쌉쌀하고 어른스러운 분위기가 나는 향입니다.

베르가못이라는 이름은 이 나무가 재배된 이탈리아의 작은 도시 베르가모에서 이름이 유래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른 감귤류와 달리 리모넨 성분이 적으며, 신경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들어 분석된 성분이 80종류에 이릅니다.

레몬이나 오렌지에 비하면 향기가 휘발되는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시트러스 계열의 오드콜로뉴에는 반드시 들어가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오렌지, 레몬, 레몬그라스, 멜리사, 클라리세이지, 라벤더 등 허브, 꽃, 감귤류, 잎에서 얻는 에센셜 오일과 잘 맞습니다.

 

베르가못을 어떨 때 사용하면 좋을까요?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에는 리나릴아세테이드와 리나룰 성분이 고농도로 들어있어 피곤하고 우울할 때 발향을 해주면 기분전환에도 이상적인 향이어서 마음이 무겁게 가라앉고 정서가 불안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최악의 상태에서 구해주는 에센셜오일입니다. 베르가못은 모든 일을 양쪽에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앞이 안 보이는 검은 구름 속에 있을 때 한 줄기 빛처럼 작용하는 향기입니다.

고농도로 사용하면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항정신성 약품, 진정제, 수면제, 뇌전증 치료제, 혈압 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동이세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피 광곡성이 강하므로, 피부에 바른 후 5~6시간은 햇빛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마음에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

베르가못은 최고의 항우울제에 좋아 단독으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불면, 흥분, 침울, 걱정, 정서 불안, 우울 상태, 후회하는 마음, 임신 관리, 스트레스 등에 사용을 합니다.

억압된 감정이나 막연한 불안에서 마음을 해방시켜 줍니다. 깊숙한 곳에서부터 서서히 마음이 정리되고 부드럽게 균형 잡힌 정신 상태로 돌아오게 도와줍니다. 마음이 지나치게 긴장되거나 가라앉으면서 정서불안이 두드려질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평소에 늘 참기만 하는 사람이라면 프랑킨센스 제라늄, 라벤더, 네롤리, 베티버 등을 블렌딩 한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또 심각하게 힘든 일을 겪고 감정이 마비되어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게 된 경우에는 뇌의 시상하부가 안정을 취하도록 도움을 주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임산부, 고령자, 갱년기 여성의 스트레스 관리에도 유용하게 사용을 합니다.

 

변비, 설사, 소화불량, 복부 팽만(장내 가스), 식욕 부진, 발작성 복통, 방광염 등에 도움을 줍니다.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은 정신적인 측면에 크게 작용하는 에센셜 오일이지만 소화기 계통의 기능을 강화해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변지를 개선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한편 조절하기도 하며, 항경련 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신경서 위장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의 움직임이 마음 상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나 설사, 발작성 복통, 식용 과인이나 부진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같은 효능이 있는 네롤리, 펜넬, 페티그레인과 함께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르가못을 피부에 사용할 때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대상 포진, 지성피부, 데오도란트 등으로 사용합니다.

냄새 제거 효과가 있으므로 데오도란트용 로션에 라벤더, 페퍼민트, 로즈메리, 사이프러스를 함께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이 있으며 특히 황색포도상구균에 효과가 있습니다. 지성 피부를 관리할 때도 사용을 합니다. 대상포진에도 효과가 있어 이때는 티트리, 캐모마일 로만, 유칼립투스등과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베르가못은 감광성을 가진 대표적인 에센셜 오일입니다. 이는 베르가못에 포함된 버갑텐(Bergaptene)이란 성분 때문인데, 화학적으로 푸로쿠마린(furocoumarins)의 일종입니다.

베르가못 FCF(FuroCoumarins Free)는 수증기증류법을 통해 감광성의 원인이 되는 푸로구마린을 제거한 것으로 낮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