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두 달 테라피

풋사과 향이 나는 로만 캐모마일

by 에코 알라 2024. 4. 12.
반응형

로만 캐모마일은 차분한 분위기의 사과 향이 특징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땅의 사과'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과 비슷한 향이 은은하게 납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열병과 신경병을 치료하는 데 이용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머릿결을 위한 샴푸의 원료로 사용되어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습니다. 병이 든 식물 옆에 심으면 그 식물이 건강해지므로 '식물의 의사'로도 불립니다. 항염증 성분이 아줄렌(Azulene)이 들어 있어서 지금도 유럽에서는 민간 치료약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대체로 라벤더의 효능과 유사하여, 캐리어 오일로 가장 많이 사용할 정도로 어린이를 위한 최적의 오일로 꼽히고 있습니다.

로만 캐모마일은 어떨 때 사용 하면 좋을까?

마음이 불안정한 상태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일단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주변 환경이나 인간관계 또는 어떤 상황에 과잉 반응을 하게 될 때, 정신적 충격이나 심리적 트라우마 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향이 강해서 다른 에센셜 오일보다 더 도드라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분량 조절을 잘해가면서 사용합니다. 네롤리, 장미, 재스민, 클라리세이지, 사이프러스, 라벤더, 만다린 같은 에센션 오일과 잘 어울립니다.

 

마음에 작용하는 로만 캐모마일

로만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불면, 불안, 긴장, 충격, 두려움, 근심, 울화, 흥분, 조증 상태, 천식 예방, 공황, 자율신경의 불균형, 출산, 가슴 두근거림, 고혈압, PMS(월경 전 긴장증), 갱년기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로만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중추신경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극을 일단 차단하고 감각을 마비시켜 마치 강제종료를 하듯이 작용합니다. 감작스러운 충격이나 슬픔 등 정신적인 충격이 클 때 유용합니다. 과도한 흥분이나 극도의 불안, 폭발한 듯한 감정을 가라앉혀줍니다. 공황 상태 또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일 때는 우선 사이프러스나 라벤더 등과 함께 사용하여 마음을 가라앉히고, 그러고 나서 다음 단계의 향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두통, 섭식장애, 야경증이나 과잉 행동증이 있는 아이에게 사용한 임상 사례가 있습니다. 신경성 천식의 경우에, 발작이 일어났을 때가 아니라 평소의 생활 속에서 사용하면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로만 캐모마일이 몸에 작용할 때

로만 캐모아일 에센셜 오일은 알레르기성 비염 꽃가루 알레르기, 어깨 결림, 근육통, 신경통, 류머티즘, 두통, 생리통, 구토, 속 쓰림, 위사과다, 가벼운 소화불량, 복부 팽만(장 내 가스), 잇몸 염증, 외음부 소양증, 아기가 이가 날 때 등에 사용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에센셜 오일과 블렌딩 하여 통증, 경련, 염증이 있는 부분에 바릅니다. 소화불량이나 구토와 같이 위장 상태가 안 좋을 때는 레몬이나 만다린, 마조람, 페티그레인, 펜넬과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약하긴 하지만 생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생리불순이 있거나 갱년기 여성에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피부에 로만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

로만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습진, 여드름, 모세혈관 확장증, 가려움증, 기미, 주근깨, 눈그늘(다크서클)등에 사용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몸 안의 독소를 해독하고 정화하면서 피부를 정돈한다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 원칙에 따라 일상생활 속에서 에센셜 오일을 선택합니다. 개인 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라벤더, 로즈우드, 로즈메리(시네올, 버베논), 캐럿시드, 제라늄, 스코치파인, 페퍼민트, 티트리와 함께 블렌딩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겸해서 일상적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나 고령자에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로만 에센셜 오일은 향기가 강하므로 소량을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사용을 삼갑니다. 임신 중이나 후기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이때는 몸 상태를 잘 확인하고 주의를 해야 합니다. 항정신성 약이나 진정제, 수면제 같은 강한 약과 같이 사용하면 중추신경 진정 효과가 과도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