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두 달 테라피

싱그러움을 품은 레몬그라스

by 에코 알라 2024. 4. 10.
반응형

왜 레몬그라스인가?

레몬그라스는 꽃줄기 모양이 마치 턱수염 같은 모습을 띠는 것을 보고 베를 뜻하는 그리스어 킴베(kymbe)와 턱수염을 의미하는 포곤(pogon)이란 단어가 합쳐져서 레몬그라스의 학명이 붙여졌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요리에 향신료로 사용하거나 화장수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풀 냄새와 레몬 향이 연상되는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는 레몬보다도 상큼하며 향이 짙은 것이 특징입니다.

레몬 향과 유사하나 레몬 성분은 없으며 감광성도 없습니다.

레몬그라스는 볏과의 식물이며 억새와 유사하게 생긴 다년초로 잎을 찢은 뒤 손가락으로 비벼보면 레몬 향기가 나기 때문에 레몬그라스라고 합니다.

향이 선명하고 강렬하여 정신적인 피로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고 심신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인도에서는 해열제로 쓰거나, 감염의 진행을 막는 약으로 수천 년 동안 애용되어 왔습니다.

레몬그라스의 오일 성분 가운데 하나인 시트랄(citral) 성분은 화장품과 향수, 세제, 비누 등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를 비롯한 과테말라, 마다가스카르, 코모로 섬, 브라질 , 베트남 등이 주용 생산국이며 서인도제도에서 생산되는 것이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그라스의 주요 효능

진정, 진통, 항알레르기, 혈액순환 촉진, 혈관 확장, 혈압 강하, 소화 촉진, 장 내 가스 제거, 항염증, 해열, 피부 수렴 작용, 항바이러스, 항진균, 곤충 퇴치 작용

 

어떨 때 사용하면 좋을까요?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깨끗하고 산뜻한 향기에 정신이 번쩍 드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해결되지 않은 고민거리가 있거나 정신이 피로할 때, 극도의 긴장감을 느낄 때 사용하면 시야를 넓혀주고, 냉정하게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마음을 위한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는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신경과민 상태에 빠졌을 때, 마음을 진정시키고 새로운 상태로 이끌어줍니다. 어떤 문제나 걱정거리에 시달리느라 다른 일에 모든 흥미를 잃고 우울, 식욕 부진, 불면증에 로즈메리 버베논, 페퍼민트, 파인과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정신을 고양시키고 활성화하여 의욕과 집중력을 되찾아줄 것입니다.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은 특히 공기 정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사무실이나 공부방에 천연방향 디퓨저 또는 스프레이로 만들어 사용하면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몸에 레몬그라스를 사용할 때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근육이나 힘줄의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어서 염좌, 접질림, 근육통, 어깨 결림 등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운동 후에 근육을 풀어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지방이나 셀룰라이트 문제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루 종일 스트레스로 긴장된 신체를 릴렉스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바디 마사지 관련 제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신체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지만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니 화장품에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적정 사용량 이하로만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항균 작용, 냄새 제거 작용, 벼룩이나 진드기를 퇴치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애완동물의 집을 청소하거나 브러싱을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때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나 편백 에센셜 오일 들과 블렌딩 하면 효과가 더 큽니다.

부엌에서 파리나 바퀴벌레 같은 해충을 퇴치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피부에 레몬그라스를 사용할 때

지나치게 땀이 많이 날 때 또는 몸 냄새를 없애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데오도란트 효과가 큰 에센셜 오일이므로 여름에 사용하는 보디로션에 섞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벌레에 물려 가려울 때는 라벤더, 멜리사, 티트리, 캐머마일(저먼, 로만)과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트랄(citral)은 특히 백선균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무좀에 걸렸을 때 사용면 도움이 됩니다. 이때 레몬그라스나, 티트리, 팔마로사, 제라늄과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블렌딩 할 때 알아둘 것

속이 안 좋아지거나 피부가 심하게 자극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용량을 적당히 조절해서 써야 합니다.

마조람, 로즈메리, 블랙페퍼, 진저 등과 잘 어울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