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두 달 테라피

맑고 깨끗한 향이 나는 티트리

by 에코 알라 2024. 4. 14.
반응형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하는 티트리(Tea-tree)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의약품처럼 맑고 깨끗한 향이 납니다. 캡틴 쿡 선장이 처음으로 오스트레일리아를 방문했을 때 주민들이 티트리 나무 잎으로 차를 끓인 것에서 '차나무(tea-tree)'라는 부드러운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티트리의 약효를 알아낸 것이 바로 이들입니다. 다른 지역들은 나뭇잎을 감염증이나 베인 상처 등의 치료에 이용했습니다. 살균 작용이 뛰어나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상처 치료제로 이용했으며, 열대 지방에서는 군대의 구급 용품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유칼립투스와 비슷하게 넓게 퍼지면서 톡 쏘는 듯한 상쾌한 향기가 납니다.

주성분은 테르피넨 4올은 항염증,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이 있어서 감염증 예방에 좋으며, 부교감 신경을 강화해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티트리 에센셜 오일 어디에 사용할까요?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낄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오일입니다. 오랫동안 쌓인 스트레스나 오래 묵은 부정적 감정들을 깨끗이 정화하고 안정시킨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나 비관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날 때, 내정함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같은 도금양과인 유칼립투스나 머틀과도 잘 맞고, 그 외에 레몬, 페퍼민트, 클라리세이지, 제라늄, 로즈메리, 마조람, 라벤더, 네롤리 등 감귤류, 허브, 꽃에서 얻는 에센셜 오일과도 잘 맞습니다. 블렌딩 할 때는 소량만 사용해도 전체적으로 상쾌한 느낌을 줍니다.

마음을 위한 티트리 에센셜 오일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정신적 피로, 불안, 우울 상태, 무기력, 신경과민, 침울, 기억, 집중력 저하에 좋습니다.

몸과 마음을 활성화하여 가라앉은 기분을 끌어올리고, 의욕과 활기를 되찾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향기입니다. 스트레스가 폭발하기 직진이라면 티트리, 유칼립투스 등을 블랜딩 해서 써보면 좋습니다. 머리 위로 치솟던 에너지가 가라앉으며 모든 일을 냉정하게 처리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로, 늘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 할 일은 쌓여 있는데 좀처럼 해치우지 못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몸에 사용할 때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감기, 인플루엔자, 기관지염, 인두염, 꽃가루 알레르기, 면역력 저하, 구내염, 잇몸 염증, 치통, 질염, 방광염에 도움을 줍니다.

티트리는 항염증 작용이 뛰어나 감기나 독감, 꽃가루 알레르기 같은 호흡기 계통의 감염증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계를 자극해 백혈구를 활성화하므로, 질병의 예방은 물론이고 병후 또는 항생제 같은 것을 복용한 후에 흐트러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아줍니다.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을 때 레몬, 티트리, 로즈메리를 블렌딩 해서 사용하면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톡 쏘는 향기 덕분에 머릿속이 시원해지고 바로 행동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티트리는 용량만 조심하면 어린아이에게도 사용하 수 있습니다. 정맥이나 림프액의 울체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정맥류 또는 다리가 쉽게 피곤하고 붓는 증상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피부에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피부 염증, 습진, 거친 손, 진균성 피부염, 여드름, 뽀류지, 헤르페스, 대상포진, 화상, 상처, 벌레 물림, 햇볕에 탄 피부, 머리의 비듬, 탈모, 가려움증, 치질 등에 사용합니다.

항균, 항진균 작용이 뛰어나므로 상처 나는 곳, 여드름이나 뾰루지 가은 화농성 피부염, 무좀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항균 작용을 하는 다른 에센셜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큽니다.  벌, 모기, 거미, 벼룩 같은 것에 물렸을 때 바르면 빨리 낫습니다. 벌레 물린 데에 바르는 크림을 만들어두면 매우 편리합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라벤더와 블렌딩 해서 바르면 피부를 보호하는 효가도 있다고 합니다.

 

티트리 에센셜 오일 원액을 면봉 끝에 1~2방울 묻혀 무좀이 난 곳에 바릅니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바르고, 저녁엔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4~5방울을 넣은 물에 족욕하는 것도 좋습니다. 살균과 소독 작용이 뛰어난 티트리는 상처나 짓무른 부분이나 화상을 완화하고 데오도란트 효과도 있습니다.

 

 

반응형